본문 바로가기

SW LAB/Cloud

AWS SA Professional 시험 후기

 프롬스의 SWDEVLAB 

AWS SA Professional 시험 후기

 

기존에 SA Associate를 합격해야만, SA Professional에 지원을 할 수 있었지만, 현재는 바로 SA Professional에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로 SA Professional 자격증을 목표로 잡고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시험 공부 과정

2020년 3월 초부터 시작하여 하루에 30분, 길게는 1~2시간정도씩 약 두달간 준비를 했습니다.
가장 중요하게 생각되는 것은 무작정 관련 서적을 구매해서 공부를 하는 것 보다는 다른 사람들이 어떤 과정을 겪고 무엇을 참고해서 합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저는 인터넷에 떠돌고 있는 문제들을 참고하였고, 이해가 안가는 문제를 대상으로 하나하나 검색하면서 이해하려고 했습니다.

 

예를 들어,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관련 문제가 여러 유형으로 나오는데 ..
Snowmobile, Snowball 은 어떤 상황에서 서로 다르게 사용하는지 ...
S3 Direct Connection 으로 처리는 어떤 상황에서 하는지 ..
S3 Accelator를 이용한 전송은 또 어떤 상황인지 ..


이렇게 하나하나 정리하다 보면, 명확하게 어떤 방법을 사용하는지에 대해 알게 됩니다.

백업 및 복원, 서버 마이그레이션, 네트워크 설정, 배포 방법 등등 각 상황별로 필요한 방법에 대해 숙지를 하다보면 점점 쉽게 문제를 풀어가고 있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머신 러닝이나 AI은 특별히 많이 찾지 않고.. 문제의 답안으로 관련된 서비스가 있는 경우에만 검색하고 숙지했습니다.
실제 시험에서 총 75문항이 나오는데, 이와 관련된 서비스를 묻는 문제는.. 사실 많지 않거든요.
제 기억에 1문제 있었던 것 같네요 ..
콜센터에서 AWS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할 경우, 3개의 답안을 고르는 건데..
그 중 하나가 이와 관련된 답안이었어요.

 

여러분들이 본문에서 찾고 싶은 것은 어디서 문제를 참고했는지가 궁금하실 겁니다. :-)
구글을 이용해서 덤프 관련해서 검색을 하시면 많이 나올거에요.
검색에서 찾아볼 수 있는 노력 정도는 있으셔야겠죠 ! ^^

 

시험 진행

저는 갓대희의 작은공간 분의 글을 참고해서 시험장을 선정했습니다.

종로 솔데스크, 학동 영우 글로벌 러닝센터, 문정 SRTC 중에서 가장 최신형이고 깔끔하다는 문정 SRTC로 접수를 하였습니다.


일단, 모니터가 와이드형이고.. 악세사리나 옷 주머니, 바지 롤업, 소매 등 체크를 하는게 까다롭다고 하는데 그냥 한번 쓱~ 보여주고 바로 시험실 입장했습니다.
그리고 자리에 메모장과 연필 두 자루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준비물로는 신분증과 개인 명의의 신용카드가 필요합니다.
다른 대체물도 가능한데. 그건 시험 접수 완료하면 항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180분 중 약 85분정도 진행하고 제출하였습니다. 같은 공간에 5명정도 시험을 응시했는데... 한 분을 제외하고 제가 제일 늦게 시험장에서 나왔어요. 시간은 넉넉하니 한글로 꼭 접수하세요.
한글 지원자는 영문도 볼 수 있거든요.

 

 

시험 결과

2020년 4월 27일 기준으로 합격 커트라인은 750점 이었습니다.
다행히도 890점대로 안전하게 합격할 수 있었어요..

 

제 생각에는 올 해 1월을 기점으로 신규 문제가 꽤 추가된 것 같았습니다.
접수하실 때 Activate Date 항목에 1월자로 적혀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텐데 ..
75문항 중 약 12~15개 정도의 문제가 좀 새로운 문제로 보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인증하면서 글 마칩니다.
섹션 비율 확인하셔서 시간 없는 분은 비중을 두고 공부하세요 :-)
모두 열공하셔서 꼭 합격하세요 !

 

시험 준비 참고 링크

내용이 도움이 되셨으면 공감 버튼 꼬옥 눌러주세요
본문을 퍼가실 경우 댓글을 달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