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

지드래곤 (제니/인스타/근황/뷔/군대 목욕/mbti/키/머리/제니 결별)

by Fact One 2022. 5. 26.
반응형

G-DRAGON
지드래곤
본명
권지용 (權志龍, Kwon Ji-yong)
출생
1988년 8월 18일 (33세)
서울특별시 용산구 이태원동
국적
 
대한민국
 
신체
172.4cm, A형
본관
안동 권씨 (安東 權氏) 추밀공파
가족
아버지 권영환(1956년생), 어머니 한기란(1959년생), 누나 권다미(1983년생),
매형 김민준, 조카 김이든(2022년 2월 4일생)
학력
숭의초등학교 (졸업)
서울국악예술학교 (음악연극과 / 졸업)
서울국악예술고등학교 (음악연극과 / 전학)
동두천정보산업고등학교 (상업디자인과 / 졸업)
경희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포스트모던음악학 / 중퇴)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 / 학사)
세종대학교 산업대학원 (유통산업학 / 석사)
종교
개신교
병역
육군 제3보병사단 병장 만기전역
(2018년 2월 27일~2019년 10월 26일)
소속 그룹
 
, GD&TOP, GD X TAEYANG
포지션
리더, 메인래퍼, 리드댄서, 서브보컬
데뷔
2001년 대한민국 Hip Hop Flex (G-DRAGON)
별명
GD, 권죵, 지욘, 징요
MBTI
 

1. 개요

 

G-DRAGON 2016 (R... G-DRAGON 2015 (R...

 

2. 데뷔 전

 

연습생 기간은 SM 엔터테인먼트 5년, YG 엔터테인먼트 6년으로 11년이다.
어린 시절부터 많은 방송 경험을 쌓아왔으며 5세 때 뽀뽀뽀 프로그램에 출연한 적이 있고 YG 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오디션 합격에 도움이 되었던 룰라의 뮤직비디오에 꼬마 룰라로 참여한 경력이 있었다.
또한 아들의 재능을 일찍 알아본 어머니가 G-DRAGON을 데려가서 다양한 오디션과 대회에 자주 참가시켰다고 했었다.
1995년에 꼬마 룰라가 해체되었고 이후에 가족과 스키장에 놀러갔다가 우연히 춤 경연 대회에 참가하였는데 이곳에서 1위를 했었다.
이때 그 대회의 사회자였던 SM 엔터테인먼트의 이수만의 눈에 띄어서 회사에 G-DRAGON을 영입하였고 SM 엔터테인먼트에서 연습생 생활을 8살 때부터 약 5년 간 했었다.
그러다가 G-DRAGON이 친구의 집에서 우 탱 클랜의 음악을 접하게 되었고 이때부터 지누션이 하였던 힙합 아카데미에 들어가서 랩을 배우기 시작했었다.
YG 엔터테인먼트에 입사하게 된 계기는 X-Teen의 이희성이 작사, 작곡한 2001 대한민국 Hip Hop Flex 음반에 참여하면서였었다.
공식적으로 첫 음악 활동이기도 한 이 음반에서 G-DRAGON은 13살 래퍼라는 특이한 점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었고 타이틀 곡인 Realize Yourself 곡의 참여도 모자라 G-DRAGON이라는 제목의 곡까지 수록되었다.
직접 가사를 작사하였지만 여러 가지 면에서 미흡한 점이 많아서 랩 작사는 다른 사람들이 도와주었다고 했었다.
이 음반을 계기로 이희성이 G-DRAGON에게 YG 엔터테인먼트 연습생 오디션을 제안하였고 2002년에 SM 엔터테인먼트에서 나온 뒤 YG 엔터테인먼트에 이적했었다.
그리고 SWi.
T와 함께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스페이스 힙합덕의 주제가를 불렀었다.
자서전에 가까운 세상에 너를 소리쳐! 책을 보면 G-DRAGON이 13세부터 작곡 수업을 받았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내일까지 가사에 곡 붙여 와', '이거 샘플링 해 와'라는 식으로 연습을 했었다고 한다.
태양과 GDYB로 준비하다가 BIGBANG으로 데뷔하는 프로젝트로 결정되자 G-DRAGON은 이에 대한 불만이 많았는데 본인은 몇 년 동안 데뷔를 준비하였지만 다른 멤버들은 기간이 짧은 편이어서 걱정이 되었다고 했었다.

 

3. 데뷔 후

 

 

3.1. BIGBANG

 

G-DRAGON은 리더, 메인래퍼, 리드댄서, 서브보컬, 음악 프로듀서이다.
BIGBANG이 처음 활동을 시작한 시절에 산만한 BIGBANG의 분위기를 제대로 만들려고 했었다.
BIGBANG의 데뷔 전을 다루었던 리얼 다큐 BIGBANG에서 10대 후반의 G-DRAGON의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G-DRAGON은 이미 10대의 나이에 랩, 춤 실력이 높은 수준으로 향상되었지만 연습생 기간이 짧았었던 대성, BIGBANG의 멤버가 되지 못하고 탈락했었던 장현승을 G-DRAGON이 무섭게 다그치는 장면이 많이 연출되었고 마지막 에피소드는 데뷔를 앞두었던 BIGBANG이 가수 세븐의 공연에서 댄서로 나서는 이야기로 구성되었다.
태양은 공연에서 공중제비를 돌려서 했었지만 실수를 하는 바람에 손가락에 큰 부상을 입고 말았었는데 이때 G-DRAGON은 매우 당황하여 BIGBANG 멤버를 지적하며 다시 BIGBANG의 분위기를 제대로 만든 모습을 보였었다.
이러한 것을 보면 과거에 G-DRAGON의 리더의 모습은 강압적이었을 것으로 추정되었다.
BIGBANG이 전성기를 시작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리더 G-DRAGON의 성향은 많이 변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유는 BIGBANG은 타 가수와 다르게 개개인이 예술가적인 자아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타 가수가 서로의 부족한 점을 서로가 보완하고 하나의 음악 그룹으로서 기능한 것을 이상향으로 본다면 BIGBANG은 이미 한 명, 한 명이 완성된 가수라서 서로가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지 않고 각자의 개성을 살리는 것을 최선으로 여긴다.
BIGBANG이라는 음악 그룹이 성장하면서 리더 G-DRAGON의 역할은 규율이 강조되기보다는 멤버의 능력을 살리는 방향으로 변하였다.
G-DRAGON은 이러한 BIGBANG의 성향에 맞추어 강압적인 것보다는 부드러운 리더십을 발휘하는 편이다.
하지만 여전히 특유의 완벽주의에 가까운 면모는 없어지지 않아 콘서트, 공연을 진행할 때 사전에 계획한 대로 일이 흘러가지 않으면 과거의 G-DRAGON 모습이 나왔다.
MADE WORLD TOUR를 기록했었던 다큐멘터리 영화 BIGBANG MADE에서 나오기도 했었다.
G-DRAGON의 매우 독특한 음색, T.
O.
P의 중저음은 매우 좋은 조화를 이룬다.
G-DRAGON, T.
O.
P의 공연은 과거에 최고 수준의 공연을 선보였었고 BIGBANG의 완성을 이뤄냈었다.
이후에 아이돌은 래퍼를 구성할 때 하이톤 한 명, 로우톤 한 명을 구성한다.
음악 프로듀서로서 G-DRAGON은 BIGBANG 음악을 작사, 작곡, 편곡을 하고 있다.
일부 곡은 G-DRAGON이 혼자서 작곡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 공동 작곡으로 음악 작업을 하기도 한다.
BIGBANG의 작곡가는 많은 변화를 겪었지만 아무리 작곡가가 바뀌어도 중요한 것은 누가 G-DRAGON의 파트너가 되는가?라는 문제에 초점이 맞춰질 정도로 BIGBANG의 음악에서 G-DRAGON이 갖는 비중은 절대적이며 BIGBANG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인물이다.
BIGBANG 활동 외적의 많은 노동량도 유명한데 작사, 작곡, 편곡, 코디, 무대 구성, M, A, D, E 싱글 음반 발매 전후로 콘서트 디렉팅까지 참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G-DRAGON의 코디 실력은 대중의 매우 높은 평가를 받는 편이다.
다큐멘터리 영화 BIGBANG MADE에서 G-DRAGON이 현장에서 오랜 경험이 있는 관련 연출가와 함께 무대의 특수 효과나 배경을 고심하는 장면이 많이 등장하였다.
이러한 G-DRAGON의 면모를 보면 리더, 메인래퍼, 리드댄서, 서브보컬, 음악 프로듀서로서 BIGBANG이라는 우주선의 에너지 역할을 한다.

 

3.2. 기타 활동

 

2007년 8월 16일에 발매했었던 거짓말 곡이 처음에는 G-DRAGON의 개인 음반이었다.
2009년 8월 18일에 발매했었던 정규 음반 Heartbreaker 이후부터 최초로 음악 전곡을 음악 순위에 진입시키는 것을 시작, 음악 전곡을 스트리밍하는 것이 생겼었다.
무한도전 특집 무한도전 가요제, 무한상사에 혼자서 여러 번 출연을 하였는데 무한도전 가요제는 게스트로서 가장 많이 출연을 했었다.
G-DRAGON이 본인은 무한도전 가요제의 부록이라는 말을 할 정도였었다.
1회부터 단 한 번도 제외하지 않고 시청을 한다면서 무한도전의 열정적인 팬이라고 말을 하였고 프로듀서 김태호와 연락이 닿아서 무한도전에 출연을 했었다.
이후에 무한도전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에 혼자서 출연을 하였고 정형돈에게 많이 장난을 당했었다.
과거에 보고 있나 유행어도 무한도전 서해안 고속도로 가요제에서 정형돈이 구사한 "G-DRAGON 보고 있나?"에서 시작된 것이었다.
박명수의 계속된 권유는 성공하였고 음악 그룹명을 GG로 하여 음악 그룹을 결성했었다.
외국 콘서트로 일이 많았었던 G-DRAGON을 위해서 박명수가 일본까지 찾아가는 정성을 보이기도 했었다.
2011년 7월 2일에 발매했었던 바람났어 곡은 모든 온라인 음악 서비스 순위 1위, 2011년 멜론 연간 2위를 했었다.
2018년에 박명수는 바람났어 곡이 무한도전 최고의 음악이라고 언급했었다.
2012년 9월 29일, 2012년 10월 6일에 무한상사에 출연하였는데 회장의 아들이지만 무한상사 사원들의 감시를 목적으로 면접에 참가해서 권사원으로 등장하였고 웃긴 모습을 많이 보여주었다.
마지막에는 G-DRAGON이 다시는 본인을 볼 수 없을 것이라며 퇴장을 할려고 하는데 유재석 부장이 "저희 내년에 가요제 하는데.
"라고 말의 맨 끝을 흐리자 유재석 부장의 손을 잡으며 "그건 갈게요.
"라고 답변을 하면서 웃음을 주면서 퇴장하였다.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에서 정형돈을 멤버로 선택하였는데 이것이 신의 한 수가 되었다.
주간 아이돌의 MC를 하면서 아이돌 게스트의 활용에 매우 좋은 능력을 보여주었던 정형돈은 G-DRAGON에게 있어서 맞춤형 멤버라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과거에 G-DRAGON이 출연했었을 때에는 음악 산업의 위상을 감안하여 띄워주다 보니 오히려 G-DRAGON에게 안 좋은 경우가 있었지만 무한도전 서해안고속도로 가요제부터 친구처럼 장난을 하고 좋은 분위기를 만들고 G-DRAGON이 적극적으로 반응을 하면서 고착된 편견을 깨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정형돈의 성향을 파악하여 역으로 장난을 하기도 했었다.
덕분에 정형돈과 잘 어울린다는 평가를 받는 편이었고 2013년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에서 정형돈과 유쾌하였던 모습을 그리워하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었다.
유재석은 우리 결혼했어요에서 욕심을 내고 있다고 말을 했었다.
2013년 11월 22일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에서 올해의 가수상을 수상을 한 이후에 인터뷰에서 G-DRAGON이 정형돈을 언급하며 기자에게 내 마음이 전해졌음 좋겠다고 하는 등 다정한 커플의 모습을 보였었다.
2013년 12월 4일, 2013년 12월 11일에 주간 아이돌에서 정형돈의 등 뒤로 다가가서 백허그를 하며 나 말고 누구한테 귓속말을 했냐와 애정도 테스트 등 주간 아이돌 방영분 중 절반 분량을 두 명의 애정 행각으로 방송 분량을 채웠는데 이것을 알고 있던 MBC가 2013년 12월 29일 MBC 방송연예대상에서 베스트 커플상 후보로 등록을 시켰고 G-DRAGON은 베스트 커플상을 정형돈과 함께 수상했었다.
2013년 12월 29일 SBS 가요대전 출연으로 못 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고 정형돈이 혼자서 베스트 커플상 수상 소감을 발표하고 있는데 뒤에서 해볼라고 곡을 재생하며 몰래 나타나는 장면이 재미였었다.
G-DRAGON, 정형돈 커플이 인기가 있었는지 이후에 무한도전이 아닌 타 방송에 출연하였을 때에도 정형돈이 있을 경우에 두 명이서 기믹을 사용하여 서로 장난을 했었다.
2015년 7월 4일에 무한도전 영동고속도로 가요제에 태양과 함께 참여하였고 황광희를 멤버로 선택하여 황태지 음악 그룹을 결성하였는데 2013년 무한도전 자유로 가요제와는 반대로 무한도전 영동고속도로 가요제에서는 방송 분량을 대부분 G-DRAGON, 태양이 채웠는데 G-DRAGON이 방송 분량이 걱정된다고 말할 정도였었다.
하지만 친구 3명의 분위기는 의외로 좋아서 풋풋하고 활발한 모습이 만들어졌다.
이후에 발매했었던 맙소사 곡은 무한도전 영동고속도로 가요제 음악 중에서 인기가 있었다.
2016 무한상사-위기의 회사원에서 연기를 하였는데 과거에 출연했었던 패러디 드라마를 제외하고 연기는 처음이었다.
무한도전 프로그램에서 연기 데뷔를 할 줄은 꿈에도 몰랐다고 했었으며 전무라는 작중 인물과 출연 분량이 많은 것에 더불어서 배우들까지 캐스팅이 된 것을 알고는 촬영하는 내내 큰 부담감을 느꼈다고 한다.
미생, 시그널 드라마의 출연진이 출연했었다.
영화 Kill Bill: Volume 1, 곡성에 나와서 인지도가 올라갔었던 쿠니무라 준까지 나왔었다.
본인은 개그맨들과 가볍게 촬영하는 줄 알고 있었다고 한다.
게다가 단역이 아니었고 극중에서 중요한 역할이었다.
2016 무한상사 위기의 회사원 시사회 때에 본인을 보면서 경악하기도 했었다.
하지만 극중에서는 보통의 연기를 선보였고 시사회 이후에 무한도전 멤버들에게 격려를 받았었다.
이러한 반응에 "이제 시나리오를 받아봐야겠다"며 농담 반 진담 반의 반응을 보였었다.
역할이 이런 캐릭터인 줄은 상상도 못했을 듯하다.
2016 무한상사 위기의 회사원은 2016년 9월 3일 1부, 2016년 9월 10일 2부, 2016년 9월 15일에 방영했었다.
2018년 2월 27일에 제3보병사단 신병교육대에 입소하였고 제3보병사단에서 병사로 복무했었다.
배우 주원과 제3보병사단 소속이었지만 연대가 다르기 때문에 선임, 후임 관계가 아니었고 주원은 신병교육대, G-DRAGON은 포병여단 제11포병대대였었다.
병사들은 중대만 달라도 다른 사람 취급을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다만 규모가 작은 지역방위사단, 기술행정부대의 경우 1개 대대 전체 인원이 국경이나 경계를 접한 지역의 사단 1개 중대 수준으로 적은 경우도 있어서 이러한 경우에는 타 중대여도 선임, 후임 관계가 되기도 한다.
2019년 10월 26일 3000여 명의 팬의 환영을 받으며 육군 현역 복무로 만기 전역하였고 음악에 집중하겠다는 인터뷰를 남겼었다.

 

4. 실력

 

 

4.1. 랩

 

G-DRAGON은 어릴 때부터 랩에 관심을 가졌었다.
G-DRAGON의 랩 실력이 주목을 받게 된 것은 GD&TOP 음반, EP One Of A Kind 음반 발매 이후부터이다.
특히 EP One Of A Kind 음반은 아이돌 래퍼는 못한다는 편견을 정면에서 깨부순 음반으로 1번 트랙 One Of A Kind 곡은 2013년 한국대중음악상의 최우수 랩&힙합 노래 부문을 수상하였다.
한국대중음악상이 모든 힙합 음악 팬들의 의견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돌이 상을 수상하는 것이 거의 없는 이 상의 특성과 함께 등재되었던 곡들의 퀄리티를 생각하면 매우 놀라운 것이다.
빈지노의 Aqua Man, 프라이머리 독 (Feat.
E-Sens Of Supreme Team) 등이 노미네이트가 되었었다.
그리고 래퍼로서 중요한 것인 가사의 퀄리티가 높다.
과거에 거의 최고 수준의 실력을 소유한 아이돌 래퍼 중 하나로 평가를 받았었고 SHOW ME THE MONEY 시리즈 등으로 인하여 힙합 음악에 대한 상향 평준화가 이루어진 현재도 힙합 음악 가수들이 매우 높은 평가를 하는 가수 중 한 명이다.
힙합엘이 등의 힙합 음악 관련 음악 웹사이트에서도 G-DRAGON은 랩 실력이 매우 뛰어난 아이돌보다는 힙합 음악 가수로 평가를 하는 경우가 매우 많은 편이다.
물론 이것으로 G-DRAGON의 음악성이 폄하될 것은 전혀 없다.
오히려 법칙처럼 통용되었던 것들을 깨고 G-DRAGON만의 매우 독특한 음색, 발음, 플로우를 사용한 개성적인 랩의 시대의 초입에 서서 트렌드를 이끌었다는 것에서 가수들의 존경을 받는 편이다.
G-DRAGON 특유의 꼬는 듯한 부정확한 딕션으로 인하여 가사의 전달이 좋지 못하다는 평가가 있지만 원래 말을 할 때도 발음이 그렇다고 하며 본인의 스타일로 받아들이는 듯하다.
매우 독특한 음색, 스왜그, 트렌드 등 덕분에 랩에 대한 평가가 매우 높은 편이다.
래퍼 나플라 또한 G-DRAGON을 래퍼로서 좋아하고 G-DRAGON의 플로우는 G-DRAGON만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며 주관적인 본인의 TOP 5 래퍼라고 매우 높은 평가를 하였다.
물론 언더그라운드 힙합 음악 래퍼들에 비하면 부족한 면이 많지만 높은 춤, 준수한 보컬 실력을 소유하고 있고 특기는 사실 랩이 아닌 작사, 작곡, 편곡에 있음에도 출중한 실력을 갖췄다는 점에서 대단한 예술가라는 것을 느낄 수 있는 부분이다.
G-DRAGON의 랩이 매우 좋은 평가를 받은 적이 더 있는데 2014년 12월 3일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이다.
아래는 MAMA (Intro) 곡 가사이다.
이건 호구들을 위한 연말 낚시용 미끼Hook 하나 없이 대목 낚아채는 삐끼내 성적 Skill은 매 순간 거짓말 같이I'm so sorry but I love youI just fuck it it's a quickie오랜만이네요 MAMA 큰 상을 차리나봐자식들 싸울까봐 친히 나눠 주시잖아이젠 아들 다 커서 먹는 것만 봐도 배 부르니까내 어린 동생들 밥이나 줘요쌍팔년도 팔월 십팔일 내 팔자나를 따라가다 주름만 져가 네 팔자내 나인(9) 2와 7을 더해 Natural해난 무대 위의 Player 너넨 Banker해Show Me The Money?Don't even know much I have금시계와 목걸이도 귀엽기만 해올해가 또 지나가고 새해가 또 밝아온다나눠줄게 Dragon Money, 옛다 용돈시상식의 본질을 잃고 참가상, 인기상으로 변질을 하였던 엠넷 아시안 뮤직 어워드를 G-DRAGON의 공연에서 지적하였다.

 

4.2. 보컬

 

매우 독특한 음색, 준수한 보컬 실력을 소유하고 있다.
BIGBANG의 태양, 대성이 있어서 덜 주목을 받는 경향이 있다.
그XX, 무제(無題) (Untitled, 2014) 곡에서 보컬 실력을 알 수 있다.
또한 매우 독특한 음색이 유니크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실력과는 별개로 독보적인 것이 있다.
보컬 능력으로만 평가를 하면 타고난 목소리가 높은 편이지만 그렇다고 초고음까지 노래를 부르는 것도 아니고 중저음이 약하며 발성이 약한 편이다.
다만 가수로서 발성, 제한된 음역이지만 노래를 표현하는 능력이 매우 좋다.
무제(無題) (Untitled, 2014) 곡을 들으면 좁은 음역을 오가고 감정 표현에 치명적일 수도 있는 매우 얇은 목소리이지만 감정 표현이 매우 좋다.
하지만 말을 할 때 목소리는 높은 편은 아니고 남자 목소리이다.
많은 가수 지망생들이 3옥타브를 넘나들면서도 감동을 대중에게 못 보여주는 것을 생각하면 가수로서 제한된 것을 갖고 훌륭하게 노래를 부르는 G-DRAGON은 오히려 상당히 뛰어난 보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5. 음악 프로듀서

 

BIGBANG 데뷔 이전까지만 해도 아이돌은 노래, 춤을 주목했었고 랩, 작사, 작곡을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았었고 작사, 작곡이 가능한 가수는 연예 기획사 내에서 육성이 어려웠었으며 랩이라는 요소는 대중의 매우 높은 평가를 받을 요소가 아니었다.
G-DRAGON은 이러한 것들에 반하며 트렌드를 이끌어가는 파격적인 인물이다.
아이돌은 노래, 춤만 하면 된다는 인식이 있었고 작사, 작곡에 참여해도 작사가, 작곡가가 일정 부분이나 거의 다 작사, 작곡을 한 것에 작사, 작곡에 이름을 올렸었다.
하지만 G-DRAGON은 개인 음반, 유닛 음반, BIGBANG 음반에 작사, 작곡, 편곡을 하고 있다.
G-DRAGON의 JTBC 인터뷰에서 손석희가 G-DRAGON이 생각하는 BIGBANG과 다른 아이돌의 차별점에 대해 묻자 망설임 없이 "우리는 스스로 곡을 만든다"라고 말하였다.
본인 역시 작사, 작곡, 편곡 능력에 자부심이 있음을 알 수 있다.
음악의 범위가 매우 넓다는 평가를 받는다.
개인 음반, 유닛 음반, BIGBANG 음반에 작사, 작곡, 편곡한 다수의 곡을 보면 한 사람이 모두 제작했다고 보기에는 지나치게 방대한 음악 장르를 시도한다.
물론 이것은 특정 음악 장르에 조예가 깊은 다른 작곡가와 공동 작곡을 하는 경우가 많기에 가능한 일이지만 거꾸로 말하자면 G-DRAGON은 특정 음악 장르에 조예가 깊은 작곡가와 무리없이 협업할 수 있는 능력을 지닌 음악 프로듀서라는 뜻이다.
FANTASTIC BABY 곡은 일렉트로 팝, 맨정신 곡은 록 음악, 우리 사랑하지 말아요 곡은 얼터너티브 팝 음악 장르, G-DRAGON은 트로트 음악 장르의 작사, 작곡을 하였는데 대성의 날 봐, 귀순, 대박이야! 곡이다.
본인의 개인 음반 EP KWON JI YONG의 타이틀 곡 무제(無題) (Untitled, 2014) 곡은 발라드 음악 장르의 성향을 보이는 등 G-DRAGON 개인이 시도한 음악 장르는 다양하다.
G-DRAGON 음악에 대한 표절 의혹이 발생한 적이 있는데 Heartbreaker 곡이 미국 힙합 음악 가수 플로 라이다의 Right Round (Feat.
Ke$ha) 곡과 비슷하다는 의혹, Butterfly (Feat.
Jin Jung) 곡이 영국 밴드 오아시스의 곡을 표절하였다는 의혹이 제기되었던 적이 있었다.
표절 의혹은 과거에 팬이 잘못된 대응을 하여 대중의 반응을 좋지 않게 했었다.
하지만 플로 라이다는 표절이 아니라는 발언을 하며 G-DRAGON을 두둔하였고 오아시스도 전혀 신경을 쓰지 않는다고 말을 하였다.
그리고 팬의 잘못된 대응 때문에 드러나지 않았던 의견이 알려졌는데 그 의견은 힙합 음악은 비트의 유사성이 매우 띄기 쉬운 음악 장르라는 것이다.
이렇듯 표절 의혹은 있었지만 법원의 판결을 받은 표절 사례는 단 한 번도 없다.
2012년 2월 29일에 발매했었던 EP ALIVE 음반, G-DRAGON의 실력을 대중에 널리 알린 2012년 9월 15일에 발매했었던 EP One Of A Kind 음반 이후부터 G-DRAGON의 음악 프로듀서 능력에 대한 의혹은 사라졌다.

 

6. 비주얼

 

유니크한 얼굴을 소유한 인물 중 한 명이다.

 

7. 패션

 

과거에 사쿤이라는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였는데 당시 중학생, 고등학생에게 이빨 그림 마스크, 이빨 그림 백팩이 인기가 있었고 이것은 BIGBANG의 영향이 매우 컸었다.
스타일리스트였었던 지은의 인터뷰에 따르면 데뷔 초에 옷을 찾기 위해 일본 스트리트 패션 브랜드들을 찾아다녔었다고 하며 G-DRAGON의 인터뷰에서 본인이 입고 싶은 옷을 지은에게 말해서 상의 후 옷을 구매했었다고 한다.
G-DRAGON의 패션이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공항 패션이 알려지기 시작한 때였었다.
2013년에는 에디 슬리먼(Hedi Slimane)과 연락이 닿으면서 SAINT LAURENT (YSL) 옷을 자주 입고 나왔었던 시절이 있었다.
SAINT LAURENT 옷을 입고 무대에 오르기도 한다.
에디 슬리먼 외에 G-DRAGON에게 본인의 옷을 입어줘서 고맙다며 한글로 친필 편지를 보낸 디자이너도 있었다.
G-DRAGON이 공항에서 외국 한정판 MCM 가방을 착용한 후 문의 전화가 급증하여 대한민국에서 판매를 했을 때 이미 한 시간 만에 품절이 되었다.
이후부터 MCM 가방을 정식 발매하였다.
BIGBANG이 의류 브랜드 NII 모델이었을 때에 입고 촬영했었던 옷은 전부 품절, 광고했었던 BSX는 G-DRAGON이 착용한 후드가 발매 하루 만에 품절이 되었다.
2009년에는 한국에 Beats by Dr.
Dre 붐을 일으킨 장본인이었는데, Heartbreaker 정규 음반 발매에 맞춰 STUDIO 제품을 주문제작하여 Heartbreaker 뮤직비디오에 착용한 이후부터 연예인들이 해당 헤드폰을 패션 아이템이나 뮤직비디오에 쓰고 나오면서 고급 헤드폰시장의 수요 자체가 치솟았다.
1년 뒤 GD & TOP 1집을 발매할 때는 컬레버레이션 한정판 제품을 내놓기도 했다.
2010년 ~ 2012년에는 Chrome Hearts 벨트 등을 상시 착용하고 다녔는데 KZ BRACELET라고 불리우는 실팔찌는 한국 매장에 남는 재고가 없었을 정도.
2012년에 GIVENCHY에서 G-DRAGON을 아시아 최초로 Muse로 선정, 미국의 패션 잡지 Harper's Bazaar에서 화보를 촬영하여 발매, BIGBANG ALIVE GALAXY TOUR 2012 기간 동안 GIVENCHY에서 협찬을 받았었다.
레이디 가가의 스타일리스트로 유명했었던 니콜라 포미체티(Nicola Formichetti)와 인연이 닿아 니콜라 포미체티가 패션 크리에이터로 있었던 MUGLER 브랜드의 패션쇼 런웨이 메인 곡을 작곡해서 선물해 주었다.
(링크) MUGLER 패션쇼 런웨이에는 골든디스크어워즈에 일정이 겹쳐서 참가하지 못했었다.
(Fall/Winter 2013-14 Menswear Collection - Mugler) 2016년 2월에 미국의 패션 디자이너 알렉산더 왕(Alexander Wang)의 패션쇼 음악 작업에 참여를 했었다.
2분 28초까지 Baauer - Temple (Feat.
M.
I.
A.
, G-DRAGON) 곡이 나온다.
11분 24초부터 황태지 (황광희, TAEYANG, G-DRAGON) - 맙소사 곡의 비트를 사용한 것이 들린다.
(Alexander Wang | Fall Winter 2016/2017 Full Fashion Show | Exclusive)SAINT LAURENT, Thom Browne 등의 패션 브랜드 패션 위크에 초대를 받았고 프랑스 파리에서 열렸던 CHANEL Fall-Winter 2015/16 오뜨 꾸뛰르 쇼에 참석했었다.
(Fall-Winter 2015/16 Haute Couture CHANEL Show, The Story of the Fall-Winter 2015/16 Haute Couture CHANEL show) G-DRAGON은 키가 작은 편이고 마른 체형이기 때문에 인터뷰에서 여자 옷을 많이 입는다고 이야기 했을 정도로 여성 의류를 즐겨 입는데, 트위드 자켓 등이 굉장히 잘 어울리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또한 여성 브랜드 샤넬의 몇 안되는 남성 글로벌 앰버서더이기도 하다.
몸에 문신이 많은 편이다.
2015년 후반에 목 뒤에 추가하였던 문신과 관련된 이야기가 있는데 천사의 실루엣이 매니저 최순호의 실루엣이라고 했었다.
타투이스트한테 가서 옷을 벗고 실루엣의 본을 떠야 하는데 G-DRAGON이 갈 수가 없어서 매니저가 대신 해주었다고 한다.
2015년 11월 ~ 12월, 2017년에 멀릿컷(Mullet Haircut)을 했었다.
2016년 10월 1일 정식으로 패션 브랜드 PEACEMINUSONE을 설립하였다.
더 자세한 것은 PEACEMINUSONE 문서 참조.
2020년 2월 5일(현지 시간) New York시에서 개최한 Nike 2020 Forum에 참석하였다.
2022년 5월 3일, 샤넬 2022/23 크루즈 쇼 참석을 위해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으로 출국했다.
원래도 말랐었지만, 더욱 스키니해진 듯 하다.
.

 

8. 평가

 

G-DRAGON은 패션 산업에서 영향력이 매우 큰 인물 중 한 명이다.
대한민국은 크롬 하츠, 톰 브라운, 생로랑, MCM, 루이 비통 등의 패션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가 낮은 편이었는데 G-DRAGON으로 인하여 대한민국 대중에게 크게 알려지는 것에 보탬이 되었다.
특히 중국은 소비규모가 매우 커서 이러한 것들을 고려하였을 때 권지용을 사업적으로 이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패션 산업으로의 진출한 계기를 궁금해하는 대중이 있는데 일본에서의 인기가 계기가 되었다.
일본 도쿄 돔 등에서 수만 명의 관객이 오는 등 BIGBANG은 일본에서 인기를 끌었다.
일본 도쿄는 세계적인 패션문화도시 중 하나로 G-DRAGON이 도쿄에 가면 세계적인 디자이너들이 모여든다.
수요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CHANEL Fall-Winter 2015/16 오뜨 꾸뛰르 쇼에 참석한 것만 봐도 G-DRAGON의 영향력이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G-DRAGON은 스스로 음악을 작사, 작곡, 편곡을 한다.
천재, 재능이 매우 뛰어난 가수라는 인식이 있지만 사실은 노력을 많이 하고 보이지 않는 곳에서도 연습을 게을리하지 않는 철두철미함을 지녔다.
그래서 함께 활동을 하였던 동료들, 스태프들은 G-DRAGON의 인성, 태도에 대해서 칭찬을 매우 많이 하는 편이다.
2019년에 G-DRAGON의 누나의 결혼식을 참가하는 것으로 중국 최대 웹사이트에서 1위를 기록하였고 군대 전역을 하는 것으로 10억 조회수를 기록하였다.
G-DRAGON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입증하였다.
2018년에 영국의 더 가디언이 선정한 최고의 보이 밴드 멤버 TOP 30 순위에서 11위에 올랐다.
외국 대중 매체에서 King Of K-POP으로 평가를 받는다.

 

9. 개인 활동

 

 

9.1. 광고

 

기간
기업
브랜드
영상
비고
2016.3.14~2016.10
YG PLUS
Moonshot
Cushion CF Making Film Four Men Behind GD Meets Moonshot 1 GD Meets Moonshot 2 GD Meets Moonshot 3 GD EAU DE TOILETTE
 
2016.5.18~2017
SHINSEGAE DUTY FREE
 
Muse 30 Muse Full Ver Muse Making Film Second Story Making Film Television Advertisement Making Film
 
2016.8.12~2017
8SECONDS
 
Collaboration With G-DRAGON 8"XGD Summer Collection
 
2017.2.28~2017
NCSOFT CORPORATION
Lineage 2: Revolution
TVC 30 MAKING FILM TVC 15 TVC 15 (2)
 
2017.6.26~2017
CHANEL
GABRIELLE BAG
GABRIELLE BAG Campaign
 
2019.11.8~2019.11.23
NIKE
NIKE Air Force 1 Para-Noise
G-DRAGON: Seoul | All For 1 | Nike
 
2020.4.15~
Nongfu Spring
Tea π (Tea Pie / 茶π)
   
2021.4.19~
TS Trillion
TS Shampoo
TS Shampoo X G-DRAGON
 
2021.11.23~2021.12.3
NIKE
KWONDO1
KWONDO1 | NIKE
 

 

9.2. 홍보대사

 

기간
기업/기관
직함
2012~2012
GIVENCHY
Muse
2013~
CHANEL
Muse
2016~
CHANEL
CHANEL Global Ambassador (CHANEL House Ambassador)

 

10. 논란 및 사건사고

 

이 문서는이 문단은 토론을 통해 G-DRAGON/사건 및 논란 문서의 링크 위치를 여담 앞으로 고정한다.
(으)로 합의되었습니다.
합의된 부분을 토론 없이 수정할 시 제재될 수 있습니다.
아래 토론들로 합의된 편집방침이 적용됩니다.
합의된 부분을 토론 없이 수정할 시 제재될 수 있습니다.
토론 - G-DRAGON/사건 및 논란 문서의 링크 위치를 여담 앞으로 고정한다.
토론 - 합의사항2토론 - 합의사항3토론 - 합의사항4토론 - 합의사항5토론 - 합의사항6토론 - 합의사항7토론 - 합의사항8토론 - 합의사항9토론 - 합의사항10토론 - 합의사항11토론 - 합의사항12토론 - 합의사항13토론 - 합의사항14토론 - 합의사항15토론 - 합의사항16토론 - 합의사항17토론 - 합의사항18토론 - 합의사항19토론 - 합의사항20토론 - 합의사항21토론 - 합의사항22토론 - 합의사항23토론 - 합의사항24토론 - 합의사항25토론 - 합의사항26토론 - 합의사항27토론 - 합의사항28토론 - 합의사항29토론 - 합의사항30토론 - 합의사항31토론 - 합의사항32토론 - 합의사항33토론 - 합의사항34토론 - 합의사항35토론 - 합의사항36토론 - 합의사항37토론 - 합의사항38토론 - 합의사항39토론 - 합의사항40토론 - 합의사항41토론 - 합의사항42토론 - 합의사항43토론 - 합의사항44토론 - 합의사항45토론 - 합의사항46토론 - 합의사항47토론 - 합의사항48토론 - 합의사항49토론 - 합의사항50   자세한 내용은 G-DRAGON/논란 및 사건사고 문서를의 번 문단을의 부분을 참고하십시오.

 

11. 여담

 

  • 과거에 전 프로듀서, 전 대표이사였었던 양현석이 다이아몬드라는 음악 그룹명을 만들었지만 G-DRAGON이 BIGBANG이라는 음악 그룹명으로 교체를 제안했었다.
  • 저스틴 비버가 G-DRAGON을 언급을 한 적이 있는데 G-DRAGON은 매우 뛰어난 재능을 소유하고 있다고 극찬을 했었다. 그리고 저스틴 비버가 대한민국에 왔을 때 저스틴 비버의 콘서트에 게스트로 출연했었다.
  • 가수, 래퍼들 중에 G-DRAGON을 보고 꿈을 가지게 된 경우가 많을 만큼 영향력이 큰 편이다. 래퍼 BewhY는 BIGBANG, G-DRAGON의 영향을 받아서 팬이 되었을 뿐만 아니라 가수가 되고 싶은 마음이 생겼다고 한다. 특이한 것은 아이돌 출신으로서 언더그라운드 힙합 음악 래퍼들에게 인정을 받는 것은 쉽지 않은데 G-DRAGON은 언더그라운드 힙합 음악 래퍼들에게 인정을 받는다는 것이다.
  • 2009년 5월 11일에 방시혁은 본인의 SNS에서 대중은 재능의 산물을 알아보고 즐기고 소비하며 때론 놀라우리만치 민감하게 반응한다. 또한 대중은 소비라는 형태로 가장 냉정한 평가를 내리기도 한다면서 권지용은 같은 작곡이라는 분야에 종사하는 나조차도 항상 질투하는 엄청난 재능을 소유한 작곡가이자 프로듀서라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었다.
  • 2010년 5월 10일에 JUN. K가 출연했었던 라디오에서 삶이 힘들다며 술 한 잔을 기울이자는 JUN. K의 말에 G-DRAGON은 남자가 왜 이렇게 징징대냐 징그럽게. 멀리 봐. 별거 아닐 거다.라는 답변을 했었다. 크게 보고 멀리 봐라는 말을 가끔 사용을 하는데 인터뷰에서 평소에 사소한 것에는 연연하지 않는다는 말을 한 것을 보면 마음이나 생각 등의 범위가 매우 넓은 편인 것을 알 수 있다.
  • 청해진해운 세월호 침몰 사고 다음 날인 2014년 4월 17일에 탑승자들의 무사 귀환을 기원하며 트위터에 게시한 게시물이 2014년 대한민국의 골든 트윗으로 선정되었다.
  • 아이유 - 팔레트 (Feat. G-DRAGON) 곡의 피처링 이후에 서로의 콘서트에 출연을 하였던 적이 있는데 G-DRAGON의 Act III, M.O.T.T.E World Tour 서울 콘서트, 대만 콘서트에 게스트로 아이유가 출연, 아이유의 Palette 투어 서울 콘서트에는 게스트로 G-DRAGON이 출연했었다. 콘서트 대화에 의하면 Palette 정규 음반 발매 이후에 아이유가 소주가 가득 담긴 냉장고를 G-DRAGON에게 선물을 해주었고 이후에 G-DRAGON이 Palette 정규 음반을 손수 꾸며서 아이유에게 선물을 해주었다고 한다.
  • 벤틀리 컨티넨탈(Bentley Continental)을 타고 다니다가 2013년에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Lamborghini Aventador)로 바꾸고 나서 이것을 YG 엔터테인먼트 회사에서 타고 다니는 모습이 많이 목격되었던 적이 있었으며 2013년에 니가 뭔데 (Who You?) 뮤직비디오를 촬영할 때 소품으로 사용했었고 2014년에 GOOD BOY 곡 관련 이미지 촬영 때 좋아하는 만화 등장인물을 모티브로 한 랩핑 시공까지 했었다가 무광 검은색으로 다시 색을 바꾸었다. 새 차는 아니었고 수입 중고 자동차 판매업체 서울오토갤러리에 있는 중고 매물을 구입하였다고 밝혔었다. 맥라렌 650S Spider(McLaren 650S Spider) 모델을 소유하고 있다는 루머가 떠돌았으나 이것은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었다. 람보르기니 아벤타도르는 매각했었고 롤스로이스 고스트(Rolls-Royce Ghost), 롤스로이스 팬텀(Rolls-Royce Phantom) 시리즈를 소유하고 있다.
  • 팬들은 MBTI가 INTJ일 것이라고 추측을 한다.
  • 취미는 한정판 신발 등을 수집, 예술 작품 감상이다.
  • G-DRAGON의 상징적인 인사는 불교 신도가 하는 합장 인사이다. (예시) 공식 자리에서 자주 보인다. 또한 인사를 할 때마다 완전히 90도로 인사한다. 데프콘이 칭찬할 정도이다. (예시 (2))
  • 음악 프로듀서로서 매우 크게 주목을 받아서 안 알려진 사실이지만 춤 실력이 높은 수준이다. BIGBANG에 춤 능력이 매우 뛰어난 태양이 있고 방송에서는 안무 외에 춤추는 모습을 보인 적이 매우 드물지만 안무영상, 공연 영상을 보면 춤 실력이 높은 수준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대성은 G-DRAGON의 춤선이 예쁘기로 소문났다고 말한 적 있다.
  • 냉장고를 부탁해 프로그램 42회, 43회에 출연한 적이 있는데 냉장고에서 자연산 전복은 물론 트러플, 캐비아, 푸아그라가 전부 나왔었다. 냉장고를 본 셰프들이 놀랐을 정도였었다. 자연산 전복은 양식으로는 불가능한 엄청난 크기의 것이었고 트러플 또한 한 손에 잡을만한 정도의 크기였으며 트러플, 푸아그라가 함유된 파테였다. 캐비아 또한 상등급 캐비아 중 하나였다. 이연복 셰프에게 지대건이라 불렸었는데 이름을 몰라서가 아니라 말이 급해져서 드래곤이 대건으로 되어버린 듯 하다.
  • 아시아 최초 GIVENCHY Muse였었다.
  • 아시아 최초 남자 CHANEL Muse이다.
  • CHANEL Global Ambassador (CHANEL House Ambassador)이다.
  • Gerrit Thomas Rietveld(게리트 토마스 리트벨트), Jean Prouve(장 프루베), Charlotte Perriand(샬로트 페리앙), Pierre Jeanneret(피에르 잔느레), Jean Royère(장 로이에), Ettore Sottsass(에토레 소트사스) 등 세계적인 가구 디자이너들의 가구들을 소장하고 있다.
  • 시각 예술 전문 잡지인 ARTnews에서 유망한 수집가 TOP 50에 선정되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