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안철수 지지율 나이 단일화 당선 재산 선거 분당 분당 갑

by Fact One 2022. 6. 2.
반응형

1. 프로필

출생 : 1962년 2월 26일 (60세), 경상남도 밀양군 밀양읍 내이리(現 경상남도 밀양시 내이동)
거주지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본관 : 순흥 안씨
현직 : 제21대 국회의원국민의힘 성남시 분당구 갑 당협위원장국민미래연구원 이사장
부모 : 아버지 안영모, 어머니 박귀남
형제자매 : 남동생 안상욱, 여동생 안선영
배우자 : 김미경
자녀 : 딸 안설희
학력 : 동성국민학교 (8회 / 졸업)부산중앙중학교 (17회 / 졸업)부산고등학교 (33회 / 졸업)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의학 / 학사)서울대학교 대학원 (의학 / 석사)서울대학교 대학원 (의학 / 박사)펜실베이니아 대학교 공과대학원 (공학 / 석사)펜실베이니아 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 석사)
병역 : 대한민국 해군 대위 전역 (군의관)
종교 : 가톨릭 (세례명: 하상 바오로)
신체 : 167cm|AB형
지역구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갑
의원 대수 : 19, 20, 21
약력 :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조교단국대학교 의과대학 전임강사일본 규슈대학 의학부 방문연구원단국대학교 의예과 학과장대한민국 해군 군의관안철수연구소 대표이사포스코 사외이사포스코 이사회 의장안랩 이사회 의장안랩 최고교육책임자(CLO)아름다운재단 이사카이스트 기술경영전문대학원 석좌교수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디지털정보융합학과 교수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원장포스텍 이사동그라미재단 출연자제19대 국회의원 (서울특별시 노원구 병 / 무소속)새정치연합 창당준비위원회 중앙운영위원장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새정치민주연합 국민정보지키기위원회 위원장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국민의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제20대 국회의원 (서울특별시 노원구 병 / 국민의당)국민의당 노원구 병 지역위원장국민의당 제19대 대통령 선거 후보국민의당 대표국민의당 제2창당위원회 인재영입위원장바른미래당 통합추진위원회 공동위원장바른미래당 노원구 병 공동지역위원장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바른미래당 서울특별시장 후보독일 막스 플랑크 혁신과 경쟁 연구소 방문연구원미국 스탠퍼드 대학교 법, 과학과 기술 프로그램 방문학자 국민의당 창당준비위원장 국민의당 대표국민미래연구원 이사장국민의당 서울특별시장 후보 국민의당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장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코로나19 비상대응 특별위원장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구혁모 국민의힘 화성시장 후보 후원회장제21대 국회의원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갑 / 국민의힘)
재산 : 1942억 원

2. 개요

대한민국의 정치인. 전 국민의당 대표이자 현 국민의힘 소속 성남시 분당구 갑 국회의원이다.
정계 입문 전엔 의사, 프로그래머, 교수, 기업인 등 다양한 방면에서 경력을 쌓았고, 입문 이후에는 서울 노원 병 지역구에서 제19·20대 국회의원을 역임하였다.
윤석열 정부의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을 지냈으며, 이후 2022년 6월 재보궐 선거에서 성남 분당 갑 지역구에 출마하여 당선되었다.

3. 요약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의학 석사 학위 및 의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단국대학교 기초의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학과장 보직을 맡기도 했다.
1991년 V3라는 컴퓨터 안티 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개발했으며 이는 국내에서 최초로 개발된 백신 프로그램이자 상용 소프트웨어이다.
이후 프로그래머로서 안철수연구소를 설립했고, 성공한 벤처기업가로 자리매김 하였다.
2005년 안철수연구소 CEO직에서 물러난 뒤 KAIST 교수, 서울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원장을 지냈다.
이후 시골의사로 유명한 박경철 작가와 방송인 김제동과 더불어 청춘콘서트를 진행하면서 대중적인 지지를 얻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2011년 하반기 재보궐선거에서 유력한 서울시장 후보로 떠올랐으나, 박원순에게 후보를 양보했다.
2012년 9월 19일, 제18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하면서 정치권에 입문하였다.
야권 단일화를 위해 문재인 후보 측과 협상을 벌였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던 중, 11월 23일 전격 사퇴하고 문재인 후보의 유세를 도왔다.
2013년 상반기 재보궐선거에서 서울 노원구 병 선거구에 무소속으로 출마하여 국회의원으로 당선되었다.
이어 새정치연합 창당을 선언하고 창당 작업을 진행하던 중 2014년 3월 2일 민주당과의 통합 신당 창당을 발표하고, 새정치민주연합 공동대표가 되었다.
그러나 제6회 지방선거 무공천 논란으로 당내 리더십을 잃고, 2014년 재보궐선거에서 패배한 후 대표직에서 물러났다.
2015년 2.8 전당대회로 시작된 문재인 대표 체제에서 당 지도부와 지속적인 갈등을 빚다 2015년 12월 새정치민주연합을 탈당하고, 2016년 1월 국민의당을 창당했다.
제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재선되고, 국민의당 또한 의석 38석을 획득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에 국민의당 후보로 출마했으나 21.41%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3위로 낙선했다.
대선 낙선 후 당내 호남계 의원들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바른정당과의 합당을 강행하여 바른미래당을 창당하였다.
제7회 지방선거에서 바른미래당 후보로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하였으나 득표율 19.55%을 기록하면서 자유한국당 김문수 후보에게조차 밀린 3위로 낙선하였다.
이후 정치 일선에서 물러나 독일 막스 플랑크 혁신과 경쟁 연구소, 미국 스탠퍼드 대학교에서 체류하다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둔 2020년 1월 2일 정계 복귀를 선언하고, 1월 29일 바른미래당을 탈당한 후 2월 23일 국민의당을 창당하였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서는 지역구 후보를 내지 않고 본인도 출마하지 않은 채 마라톤 선거운동을 하였다. 서울특별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금태섭 후보와의 경쟁 끝에 제3지대 단일화 후보로 선출되었으나 야권 최종 단일화 단계에서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에게 패배하였다.
제20대 대통령 선거에 국민의당 후보로 출마했으나, 2022년 3월 3일 윤석열 후보와 단일화하였다.
윤석열 후보가 당선되면서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을 맡았다.
2022년 4월 22일,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을 통해 최종적으로 국민의힘에 합류하였다.
2022년 5월 10일 2022년 6월 보궐선거에서 국민의힘의 성남시 분당구 갑 국회의원 후보로 공천 확정되었다.
이후 개표율 50퍼센트가 넘는 시점에서 당선이 확실시되었고 승리 선언을 하였다.
이로써 2017년 제19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위해 의원직을 사퇴한 이후 5년 만에 원내에 성공적으로 복귀하였다.

4. 선거 이력


2012년에 정계 입문했으나 10년동안 거대 양당 소속으로 출마한 적이 한번도 없었다.
모두 무소속이나 제3지대를 달고 선거에 나갔다.
그러나 2022년 6월 보궐선거에 보수정당인 국민의힘 후보로 성남시 분당구 갑 선거구에 공천받으며 처음으로 거대양당 후보로서 선거를 치른다.

5. 어록

"나는 의사였다가 교수로, 다시 기업가로 직업을 바꿨다.
그 전에 한 일은 쓸모가 없는 전혀 관련이 없는 분야로 넘어왔다.
효율성 측면에서 보면 나는 가장 비효율적인 사람이고, 나의 삶은 '실패한 인생'이라고 봐야 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다.
그래서 인생은 효율성이 다가 아닌 것이다.

"나에게는 상식이지만 다른 사람에게는 아닐 수도 있다.
그 반대의 경우도 있을 수 있다.
그러므로 사람마다 상식의 폭이 다르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시간은 원칙을 가지고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가장 친한 친구이자 든든한 지원자이다.
시간이 지나면 결국 그 사람이 더 이상 참지 못하거나 왜곡된 사실이 드러나면서 숨겨진 의도가 밝혀지기 때문이다.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고 살아가는 사람은 힘은 들지만 소신 있게 살아나갈 수 있을 것이다.

"안정을 추구하는 것은 덧없는 것이다.
인생의 본질은 불안정이다.
불안정은 세포가 살아있다는 증거다.
세포는 죽어서야 안정을 찾을 수 있다.
이 세상에 안정이라는 것은 환상일 뿐이다.

"나는 우주에 절대적인 존재가 있든 없든, 사람으로서 당연히 지켜나가야 할 중요한 가치가 있다면 아무런 보상이 없더라도 그것을 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내세에 대한 믿음만으로 현실과 치열하게 만나지 않는 것은 나에게 맞지 않는다.
또 영원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살아있는 동안에 쾌락에 탐닉하는 것도 너무나 허무한 노릇이다.
다만 언젠가는 같이 없어질 동시대의 사람들과 좀 더 의미있고 건강한 가치를 지켜나가면서 살아가다가 별 너머의 먼지로 돌아가는 것이 인간의 삶이라 생각한다.

"사실 저는 돈도, 명예도, 지위도 굳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습니다.
제가 하는 정치는 '공익을 위한 봉사' 입니다.

6. 저술 활동

  • 별난 컴퓨터 의사 안철수: 1995년 저서.

 

  • CEO 안철수 영혼이 있는 승부: 2001년 저서.

 

  • CEO 안철수,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2004년 저서.

 

  • 안철수의 생각: 2012년 제18대 대통령 선거를 하면서 쓴 대담집.

 

  • 안철수, 내가 달리기를 하며 배운 것들 - 인내하며 한 발 한 발 내딛는 삶에 대하여: 마라톤을 뛰면서 느꼈던 소회와 여러가지 에피소드를 담고 있는 에세이.

 

  • 안철수, 우리의 생각이 미래를 만든다 - 유럽에서 찾은 공정하고 행복한 나라의 조건: 1년 여의 유학여정을 통해 정리한 국가비전 및 대한민국이 나아갈 방향과 희망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

 

  • 선을 넘다 - 대한민국 혁신 논쟁: 안철수, 진중권 공저. 2022년 대통령 선거를 맞이해 진중권 교수와 함께 ‘공정’, ‘미래’, ‘안전’을 주제로 대한민국의 혁신 방향을 논하는 대담집.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