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김한규 부상 일 변호사 부인 득표율 학력 강남 재산 비서관 민주당 김한균 논란

by Fact One 2022. 6. 2.
반응형

1. 프로필

출생 : 1974년 7월 1일 (47세), 서울특별시
거주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대치동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조천읍
현직 : 제21대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제주시 을 지역위원장
가족 : 배우자 장보은, 슬하 2녀
학력 : 제주북초등학교 (졸업 / 77회)제주중학교 (졸업 / 45회)대기고등학교 (졸업 / 7회)서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정치학 / 학사)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 / 석사)하버드 대학교 로스쿨 (법학 / LL.M.)
병역 : 대한민국 해군 대위 전역 (군법무관)
종교 : 천주교 (세례명: 토마)
지역구 : 제주 제주시 을
의원 대수 : 21
경력 : 제41회 사법시험 합격제31기 사법연수원 수료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한국·뉴욕주 변호사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민생경제지원단 공동위원장한국공유경제진흥원 좋은일자리위원장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더불어민주당 강남병 지역위원장더불어민주당 법률대변인더불어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2. 개요

새로운 희망! 검증된 실력제주가 키운 김한규, 제주가 써주십시요2022년 6월 보궐선거 슬로건
대한민국의 변호사이자 제21대 국회의원

3. 정계 입문 전

23대째 제주에서 살아온 제주시 출신으로, 아버지가 서울에서 직장생활 할 때 태어난 후, 6살에 고향인 제주로 이주하여, 제주 신성유치원, 제주북초등학교(77회), 제주중학교(45회), 대기고등학교(7회)를 졸업하였다.
그 후 서울대학교 정치학 학사(1998), 사법시험 합격(41회, 1999), 사법연수원(31기, 2000-2002), 해군 법무관(2002-2005), 서울대학교 대학원 법학 석사(2005) 등의 활동을 했다.
김앤장 법률사무소(2005~2021)에서 자문변호사로 근무하며 주로 기업들의 인수합병, 준법경영 등의 법률적 자문을 했다.
유학의 기회를 얻어 하버드 로스쿨 석사(LL.M)(2012) 수료했고 또한 해외 기업들에 대해서도 법률적 자문을 위해 뉴욕주 변호사 자격도 취득하였다.
(2013)다.

4. 정계 입문

화려한 스펙의 소유자답게 보수정당으로부터 영입 제안을 두 번이나 받았지만 고심 끝에 자신과 맞지 않는 것 같다고 판단하여 고사하였고, 하지만 민주당 계열과는 정반대의 삶을 살았기 때문에 민주당 쪽엔 연락 한통도 온 적이 없었다고 한다.
이후 더불어민주당의 인재영입을 보고 부러워하다가 자신도 정치를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어떤 일이든 하겠다는 다짐으로 2018년 더불어민주당에 온라인 입당으로 자진 입당한다.
입당 이후 박원순 서울시장 캠프, 이해찬 당대표 캠프에서 일했으며 2018년 11월부터 더불어민주당 부대변인 활동을 한다.
후일 21대 총선 출마로 대중적 인지도를 얻은 후 민주당과 어울리지 않는 경력 탓에 지지층 일각에서는 이념상 민주당에 맞지 않지만 그저 한 자리 하려고 온 철새 아니냐는 의구심을 보내기도 했는데, 본인에 따르면 입당하고 나서 한동안 민주당에서 왜 이 스펙으로 민주당에 왔냐며 혹시 쁘락치 아니냐는 등의 시선을 꽤 받았던 모양. 다.

5. 21대 총선

그렇게 2년 정도 현실정치를 경험하고 나서 국회의원에 도전해봐야겠다는 결심을 굳히고 부천시 병 지역구를 선택해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1년 전부터 지역에서 활동을 시작했다.
이후 공천을 신청했으나 현역 김상희 의원이 민주당의 여성의원 단수공천 정책 덕분에 단수공천되는 바람에 경선의 기회조차 얻지 못한 채 컷오프되었다.
그 후 당에서 청년우선 전략선거구로 지정한 서울 강남구 병으로 차출되어 전략공천되었다.
상대 당 후보는 경제학자 출신인 유경준 전 통계청장이다.
실제 강남구 병 지역에 거주하고 있었다는 점과 하버드 출신,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인 점을 밀고 있다.
강남구 병은 고학력, 전문직 종사자들이 많이 사는 지역으로 자신의 엘리트 경력을 유권자들에게 어필하기 좋기 때문이다.
그러나 미래통합당 유경준 후보에게 65%대 33%의 더블스코어로 밀리며 낙선하였다.
지난 20대 총선 당시 더불어민주당 전원근 후보가 득표한 수치보다 더 내려갔다.
이는 보수정당 강세 지역으로 분류되는 강남벨트 지역구(강남구 갑, 을, 병, 서초구 갑, 을, 송파구 갑, 을)에서 전반적으로 비슷한 선거결과를 보였는데, 21대 총선에서 전체적으로 더불어민주당의 압승에도 불구하고 강남구 갑, 송파구 갑에서는 지난 총선 때보다 더 큰 득표율 차이로 패배하였으며 심지어 강남구 을의 전현희 국회의원과 송파구 을의 최재성 국회의원은 미래통합당 후보에게 지역을 내주고 말았다.
낙선요인으로는 일단 공천이 너무 늦었다는 점이 꼽힌다.
험지에서는 몇 년 동안 지역 행사에 얼굴도장을 찍으면서 지역구 밭갈기에 힘써도 낙선하기 일쑤인데, 선거를 도와줄 민주당원들도 적고 조직력도 거의 없는 강남구 병에 선거를 고작 35일 앞두고 공천이 되니 어떤 인물인지 알리기는커녕 선거캠프 차릴 시간조차 부족했다.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부동산이나 종부세 같은 세금 이슈로 대다수의 주민이 더불어민주당에 호의적이지 않다는 점이 가장 컸다.
이 점에선 강남 병 지역의 차기 총선 전망도 그리 밝아 보이지 않는 상황이다.
민주당 당내에서는 다음 총선이나 2년 뒤에 다가올 지방선거에 이 지역에서 출마해 보는 것을 권유하는 기류도 있지만, 본인의 정치적 미래를 생각한다면 기회가 올 때 하루 빨리 이 지역구를 벗어나 새로운 둥지를 트는 것이 현명하다는 지지자들의 의견이 많다.
보수 정당 지지도의 강고함의 기준에서 보자면 강남구 병은 사실상 대구 경북 지역 수준이기 때문이다.
다만 매우 큰 차이로 패배하긴 했으나 이번 선거를 통해 민주당 지지층 사이에서는 인지도를 확실히 높였고, 각종 방송 매체에서도 꾸준히 섭외와 언급이 있기 때문에 문제를 일으키지만 않는다면 차후 당에서 중요한 역할을 맡게 될 가능성도 존재한다.
강남구 병 자체가 민주당 정치인에게 있어서는 험지중의 험지이며, 다음 총선에서 선거구 유지 가능성이 불투명하므로 다른 지역구 도전, 비례대표 출마, 지방선거 도전, 혹은 재보궐 선거 도전 등을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
총선이 끝난 후 자신이 패배한 원인을 자세히 분석한 영상을 올렸고 지지층 사이에서 큰 호평을 받았다.
다.

6. 낙선 이후

낙선 이후에는 주로 이철희의 타짜 등 지상파와 종편의 뉴스나 시사프로그램에 더불어민주당 측 패널로 출연하고 있다.
2020년 8월 31일, 이낙연 신임 당대표에 의해 당 법률대변인으로 임명되었다.
이후 2021년 서울시장 재보궐선거에 출마한 박영선 후보의 대변인직을 맡았다.

7. 청와대 정무비서관

2021년 6월 14일, 청와대 정무비서관으로 발탁하는 것이 검토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고, 사실상 내정됐다는 내용의 기사또한 나왔으나 다음 날, 김한규 변호사가 본인의 페이스북에 아직 통보받은 내용이 없다고 밝혔다.
이철희 정무수석이 자신이 진행하던 라디오 방송에 출연했던 김한규를 눈여겨보고 비서관 자리를 제안한 것으로 보인다.
2021년 6월 21일, 청와대 정무비서관으로 정식 내정되었다.

반응형

댓글